이번 시간에는 라즈베리파이3에 windows 10 iot core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여러가지의 os를 구동할 수 있으며 대표적으로 raspbian, ubuntu등이 있습니다.

windows 10 iot core 는 15년도 8월경 배포가 시작되어 linux 계열의 os가 아닌 windows 계열의 os를 처음 라즈베리파이에 올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NOOBS 다운로드

noobs 다운로드 링크

위 링크에서 NOOBS(NOOBS LITE 아닙니다.)를 다운받습니다. 토렌트를 사용하니 빨랐습니다.

다운로드 하는 사이에 8GB 가량의 micro sd를 포멧해 줍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압축파일이 하나 나올 것입니다. 이 압축을 풀어 안에 있는 파일들을 포멧이 완료된 micro sd에 복사해 주면 끝입니다.

2. 실행

micro sd를 라즈베리파이에 꽂고 모니터 혹은 TV등에 hdmi to hdmi, hdmi to DVI등으로 연결해 줍니다. 다음으로 마우스 혹은 키보드를 연결합니다. 그 후 Ethernet 케이블을 연결해 줍니다.

그 후 전원을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windows 10 iot core를 선택하고 왼쪽 상단의 Install(키보드의 경우 ‘i’) 을 클릭해 줍니다.

3. 기다림

이제 설치가 완료될 때 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중간에 버전을 선택하는 듯한 부분이 나오는데(pre-release 의 경우 자료가 느릴 것을 우려하여) RTM 버전으로 선택해 주었습니다. 중간에 관련 개발자 분으로 추정되는 사진이 있어 찍어보았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현재 상태가 나옵니다. (반사된 상황이 조금 부끄럽네요..)

다음 시간에는 windows 10 iot 에서의 개발환경 구축, hello world 까지 시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